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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자동차 , 글로벌 시장 점유율?

1599-9379 2025. 1. 17. 08:11

1. BYD 자동차란? (BYD란 무엇인가?)

  • BYD(Build Your Dreams): 중국 선전에 본사를 둔 글로벌 자동차 기업
  • 핵심 사업: 전기차(EV), 배터리 제조(블레이드 배터리), 전기버스, 전기 트럭 등 다양한 친환경 이동수단
  • 특징: 전기차 기술력, 대용량 배터리 기술, 자체 생산 능력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 중

BYD는 최근 들어 테슬라 등 글로벌 EV 리더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규모가 커졌으며, 중국 시장을 발판 삼아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 2023년 BYD 판매량 및 점유율 전망

    1. 2023년 판매량 추이
      • 2022년 약 186만 대(NEV 기준)를 판매한 BYD는, 2023년 상반기에 이미 전년 동기간 대비 50~90% 이상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 여러 시장조사 기관에 따르면, 2023년 연간 BYD NEV(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최소 280만 대에서 최대 320만 대 사이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이는 2022년 대비 약 50% 이상 증가한 수치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BYD의 존재감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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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3년 글로벌 EV 시장 점유율
    • 국제에너지기구(IEA) 등 주요 기관에서는 2023년 전 세계 전기차(NEV) 판매량을 약 1,400만 대 안팎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 BYD가 2023년에 약 280~320만 대를 판매할 경우, 글로벌 NEV 시장 점유율은 20~23% 전후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순수 전기차(BEV)만 놓고 보았을 때도, 2022년 대비 점유율이 1~3%p 정도 추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1. 2024년 BYD 판매량 및 점유율 전망

  1. 2024년 판매량 전망
    • 중국 내수 시장이 일부 둔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유럽·아시아·중남미 등에서 BYD의 해외 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 이에 따라 업계 전문가들은 BYD가 2024년에 약 350만~400만 대까지 NEV 판매를 늘릴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 배터리 생산 역량(블레이드 배터리)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공급과 가격 경쟁력이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2. 2024년 글로벌 EV 시장 점유율
    • 2024년 전 세계 EV(NEV) 시장은 1,700만~1,800만 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 BYD가 글로벌 시장에서 최대 350~400만 대를 판매할 경우, 점유율은 약 20%대 중반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 업계에서는 테슬라, 중국 경쟁사(샤오펑, 니오 등), 현대·기아, 폭스바겐 그룹 등도 공격적으로 EV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BYD의 점유율 증가 폭은 실제 판매 경쟁 구도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시장 환경 및 변수

  1. 중국 정부 정책 변화
    • 2023년 이후 중국 내 전기차 보조금이 축소·종료되는 등 정책 변화가 있으나, BYD는 이미 높은 브랜드 인지도 및 규모의 경제를 갖추고 있어 타격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2. 해외 시장 확대
    • 유럽·동남아·중남미·아프리카 등 다양한 지역에 진출하며, 전기버스·전기트럭 등 상용차 분야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 현지 파트너십·생산 공장 설립 등의 전략을 통해 해외 판매량이 가파르게 증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3. 경쟁 구도
    • 테슬라를 비롯한 글로벌 전기차 업체들의 시장 공세, 각국 완성차 제조사의 EV 전환 가속화 등으로 경쟁이 심화될 전망입니다.
    • 기술·가격 경쟁력, 브랜드 파워가 승패를 가를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자율주행 성능 (BYD의 자율주행 기술)

  1. 자체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
    • BYD는 ‘디(Di) 플랫폼’ 및 ‘디파일럿(DiPilot)’이라는 독자적인 자율주행·주행보조 시스템을 개발해 전기차 일부 모델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중국 내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업체와 협력하여 센서·레이더·카메라 등을 활용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기술 수준
    •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FSD) 보다는 아직 기능이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다만 중국 내 도로 환경과 규제에 맞춰 레벨2~레벨3 수준의 주행보조 기능을 빠르게 개선하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기술 고도화가 진행 중입니다.
  3. 향후 전망
    • BYD가 직접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까지 수직 계열화한 구조를 갖추고 있어, 추후 자율주행 기술이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다만 글로벌 시장에서 이미 앞서 있는 현대·기아, 테슬라 등의 완성도 높은 주행보조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기술 격차가 존재한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4. 현대·기아자동차와 비교 (BYD vs 현대·기아)

  1. 판매량 및 브랜드 파워
    • 현대·기아: 내연기관차부터 전기차(EV)까지 오랜 기간 축적된 글로벌 판매 경험과 네트워크 보유. 아이오닉, EV6 등 성공적인 전기차 라인업으로 세계 시장에서 인지도 높음.
    • BYD: 중국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하였으며, 전기차 분야에서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판매량을 기록. 그러나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는 아직 현대·기아 대비 다소 낮은 편.
  2. 자율주행 기술력
    • 현대·기아: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로서 자율주행 레벨2~3 기술(고속도로 주행보조, 차선 유지, 차간 거리 유지 등)을 상용화하고 있으며, 협력사(모빌리티 기업)와 협업해 기술 고도화 진행 중.
    • BYD: 자체 시스템인 ‘디파일럿(DiPilot)’을 바탕으로 주행보조 기능을 지속 업그레이드 중이나, 선행 기술력이나 검증 기간 측면에서 현대·기아에 비해 후발주자로 평가됨.
  3. 가격 경쟁력 및 생산 능력
    • 가격 경쟁력: BYD는 중국의 대규모 생산 인프라와 정부 보조금 등에 힘입어 EV 생산 단가가 비교적 저렴합니다. 이로 인해 해외 시장에서도 가격 경쟁력이 높아질 가능성이 큼.
    • 생산 능력: 현대·기아도 글로벌 공장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나, BYD가 보유한 대규모 배터리 생산 라인(블레이드 배터리 기술)과 중국 시장의 폭발적 수요로 인한 규모의 경제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5. 결론 및 전망 (BYD 자동차의 미래)

  • 전기차 시대의 핵심 플레이어: BYD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 못지않은 판매량을 달성하며 미래 이동수단 분야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 자율주행 기술 격차 감소 예상: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수준을 단계적으로 높여갈 것으로 보입니다.
  • 현대·기아 vs BYD 경쟁: 현대·기아는 브랜드 파워, 검증된 품질, 글로벌 판매망을 갖춘 강점이 있고, BYD는 배터리·EV 분야의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마무리

BYD 자동차는 전기차 중심의 자동차 시장에서 빠르게 존재감을 키우는 중국의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으며, 현대·기아자동차와의 경쟁 역시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율주행 기술, 배터리 경쟁력, 그리고 가격 우위를 기반으로 한 BYD의 성장 추이를 예의주시한다면, 급변하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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